본문 바로가기
드론관련 정보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 같이 가보자고!

by 알랜드 쇼핑몰 2023. 6. 21.
728x90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11기 정책기자단 이소유입니다.

5월 17일,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의 공동 개최로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드론· UAM이 바꾸는 새로운 일상, 드론 교통 & 배송, 레저스포츠!” (New Daily Life, Drone Transport & Delivery and Leisure Sports!)라는 슬로건으로 우리 대한민국 드론‧ UAM의 경쟁력을 드러내 보였던 박람회 현장, 궁금하지 않으세요? ’19년 킨텍스에서 시작해 ’21년 여의도공원, ‘22년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 이어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박람회의 개회식, 뜨거웠던 현장 저와 함께 가 보시죠!

「송도 컨벤시아(출처: 국토교통부 드론· UAM 박람회)」

1.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 뭐가 다른가요?

A.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올해 드론‧ UAM 박람회는 전년 대비 3배 규모로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였습니다. 특히 컨벤시아에서 이렇게 큰 행사가 열린 것은 손에 꼽을 정도로 규모가 어마어마했는데요. 실제로 방문했을 때도 큰 행사장 규모에 정말 대한민국의 드론‧ UAM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B. 해외 초청 글로벌 팸투어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외 ODA 중점협력국 및 주한 외국 대사관 등 다양한 해외 인사들을 초청해 우리 대한민국 드론 기업들이 발전시킨 기술을 소개하며 K-드론 산업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도모하였습니다.

C. 세계 드론 축구 대회와 장관배 유소년 드론 축구 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세계 드론 축구 대회는 세계 최초로 ‘제1회 FIDA(세계 드론 축구 연맹) 세계 드론 축구 대회’를 개최해 14개국의 멋진 경기를 선보였으며, 장관배 유소년 드론 축구 대회를 비롯해 ‘2023 FAI 코리아 드론 레이싱 월드컵’ 또한 개최돼 다양한 국가의 선수들이 경기에 참가했습니다.

D. 국내 최초 드론 공연, 라이트 쇼 등이 어우러진 ‘2023 코리아 드론 퍼포먼스 인천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페스티벌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멀지 않은 센트럴파크에서 진행됐으며 공중과 수상을 넘나들며 멋진 공연을 펼쳤습니다.

「송도 센트럴파크 (출처:국토교통부 드론· UAM 박람회)」

2. ‘新 성장 4.0 전략’ 그리고 드론‧ UAM?

혹시 ‘新 성장 4.0 전략’에 대해 아시나요?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는 ‘新 성장 4.0 전략’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제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新 성장 4.0 전략’은 대한민국의 초일류 국가 도약을 위해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디지털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도전 과제 해결을 추진해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국가 성장 동력도 확충하겠다는 계획인데요. 3대 분야의 15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추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그중 ‘신기술-미래 분야 개척’ 부문에서는 미래 기술 선제 확보로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는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신기술 프로젝트에는 대표적으로 미래형 모빌리티가 있는데 우리 정부는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모빌리티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고,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UAM의 경우 비도심지에서 준도심과 도심으로의 단계별 실증을 통해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 세계적인 드론 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우리 정부 또한 K-드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수기술 발굴 및 산업 육성 등 지원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인 만큼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가 더욱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3. 현장으로 풍덩

「기자 단체 사진」

그 뜨거웠던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 그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부스 배치도(출처: 국토교통부 드론· UAM 박람회)」

올해는 어떤 전시관들이 있었을까요?

우선 전시관은 크게 네 가지 테마로 나뉘어 운영됐습니다. 정책‧인프라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관, 기업전시관, 수출 특화전시관입니다. 이외에도 드론 레이싱과 드론 축구를 진행할 경기장도 마련되었습니다.

「드론 경기장(직접 촬영)」

「박람회 참가 기관 및 기업(출처: 국토교통부 드론· UAM 박람회)」

박람회에 참가한 기관 및 기업은 위 표와 같은데요. 113개라니, 정말 세계를 선도하는 K-드론 답죠?

「국토교통부 이원재 차관」

정말 규모가 큰 박람회다 보니 중점적으로 살펴본 관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방문했을 때 놀랐던 것은 국가기관, 공공기관 및 지자체 관이 굉장히 잘 꾸며져 있고 규모도 컸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드론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는 것만 생각했는데, 정말 드론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또 놀랐습니다.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영월군의 경우 비가 많이 올 때 산간 지역같이 고립되기 쉬운 곳에 긴급구호 서비스나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고, 우리나라의 혼잡 공항으로 손꼽히는 제주도는 드론으로 관제권 내 실시간 식별 모니터링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구는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로 UAM과 항공을 품을 뿐 아니라, 자율주행 등을 발전시켜 하늘과 땅 모두에서 자유로운 모빌리티 특화도시로의 발돋움을 꾀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관에서도 드론과 UAM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산림청의 경우 암벽이나 사람이 진입할 수 없는 곳에 드론에 소화탄을 장착하여 산불 진화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방 부스(직접 촬영)」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국제공항에 버티 허브(Vertihub)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김포국제공항 국내 청사의 3배 정도로 서울‧경기 지역 UAM의 중심이 될 전망인데요. UAM의 도입으로 수도권 교통체증 또한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은 등화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수직이착륙기의 상황에 맞게 활주로 이‧착륙 항공기의 등화와는 다른 등화를 사용합니다. 이‧착륙할 때는 이‧착륙 지점에서 벗어나면 빨간 불을, 안전한 지점이면 초록 불이 보이게 되어 조종사가 스스로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도에 따라 불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등화 앞에서는 관람객들이 몸의 각도를 다르게 하여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버티 허브(좌), 항공 등화(우) (직접 촬영)」

「LX UAM 공간 정보 체험(직접 촬영)」

한국 국토정보 공사는 드론을 이용하여 국토 정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드론으로 사진을 촬영해 정밀 지도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화재 등 재해 발생 시 피해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회식(직접 촬영)」

개회식에 정말 많은 분이 찾아주셨는데요. 국토교통부 이원재 제1차관, 인천광역시 유정복 시장, 정일영 국회의원, 항공 안전 기술원 이대성 원장,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을 비롯해 정말 많은 분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세계 각국의 인사가 참가하는 개회식인 만큼 동시통역이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최초로 국악과 드론의 만남으로 진행된 공연은 정말 흥미로워 모두가 감탄하는 무대였습니다. 단순히 관람에서만 그치지 않고 정말 다양한 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메타버스를 통해 UAM으로 인천 하늘을 체험할 수 있었고, 관람객이 직접 드론을 조종해 볼 수 있는 등 다양한 체험 기회와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박람회였습니다.

「드론박람회 입구(직접 촬영)」

다양한 곳에서 K-드론, K-UAM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2023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의 순간에 함께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新 성장 新 기술 ‘드론과 UAM’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드론· UAM이 바꾸는 새로운 일상이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대한민국 드론, UAM 파이팅!

#드론 #UAM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국토부

이제는 4차산업의 메카 고층 빌딩 아파트 건설 공사장 조감도 대형 조형물 건물 옥상 외벽 안전점검 및

촬영 청소 는 드론으로 활용 해보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